在旅遊時遇到的地雷問題
2021/1/22
柬埔寨
據說世界上「每過一個小時就有一人」遭受到地雷的傷害。地雷很多是在世界各地內戰四起的數十年前所埋下的東西,因此常常會被認為是已經是過去的事情。但是那些被埋下的地雷,除了「被誰踩到,或是被掃除掉」之外,可說是半永久的一直存在在那裡。在旅行時所碰到的事物,很多都會成為讓人關心世界的一個機會。了解未知的世界,思考能做的事情,並付諸行動ーー和平號一直進行著能夠產生這樣循環的岸上觀光行程。於是我們前往地雷問題嚴重的國家之一,柬埔寨。透過人與人之間的交流,了解柬埔寨的地雷問題的「現在」。
吳哥窟之國所懷抱之物
暹粒位於柬埔寨的西北部,因世界遺產吳哥窟坐落其城市而聞名。這裡有許多的飯店及餐廳林立,觀光客從世界各地蜂擁而至。但在如此絢麗且充滿活力的風景之中,還是可瞥見這個國家曾經歷經過的內戰痕跡。柬埔寨的內戰從1970年代持續到1990年代,許多人因此而犧牲。而如今,雖然戰後復興,經濟也持續發展,但因其貧富差距過大,為貧窮所苦的人們仍是為數眾多。
在1975〜79年的內戰中,柬埔寨被波布政權所統治,其政權否定了柬埔寨至今孕育的文化及宗教,禁止了學校教育,並強制國民遷徙及勞動。而反對此政策的眾多知識份子,藝術家,老師,宗教關係者,皆因此遭到屠殺。此波布政權下的處刑場被稱為殺戮場,國內發現約有100個以上這樣的場所。其中一個位於暹粒,現在為了鎮魂而在此地上建造了寺院,並為在其地所發現的遺骸建造了慰靈塔,將之收納其中。這個場所展示了屠殺的歷史資料,讓人們可以了解並思考柬埔寨的內戰。
和平協定簽訂後的20年間
和平協定簽訂於1991年,柬埔寨則開始往戰後復興邁進。內戰中所埋下的地雷,就是其重要的課題之一。為此,1993年時成立了「柬埔寨地雷對策中心(CMAC)」,並開始著手掃除地雷。從那時候開始,CMAC處理了地雷及未爆彈,培育掃除地雷人員,並持續宣導教育居住在地雷區的人們一些危險迴避的教育等。在「CMAC和平博物館」中,展示了內戰時的照片及大量的地雷跟未爆彈,讓人們可以了解到詳細的柬埔寨地雷問題。因遭遇地雷而受到破壞的車輛也展示其中,靜靜地訴說著地雷的可怕。
지뢰의 원천으로
기온 40도에 가까운 더운 날씨에 무거운 보호복과 헬멧을 장착하여 수행하는 지뢰 제거. 투어에서는 그 현장을 견학 할 수 있습니다. 손에 든 금속 탐지기에 반응을 보일 신중하게 땅을 파고 지뢰가 묻혀 있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한 걸음 잘못하면 지뢰가 폭발 할 우려가있는 위험한 작업입니다. 투어 참가자 안전을 위해 제거들과 같은 장비를 착용 견학하고 어떻게 힘든 작업인지를 실감합니다. 지뢰 제거에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그래도 이것이 가장 확실하게 지뢰를 없애가는 방법입니다. 1개의 지뢰를 제거하는 것이 1명의 목숨과 생활을 보호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끝없는 지뢰의 피해자들
지뢰 피해자가 병원에서 치료 후 필요한 것이 의족입니다. 씨엠립 주립 재활 센터에서는 무료로 의족을 제공합니다. 한 피해자는 "지뢰를 밟은 순간은 수십 년이 지나도 잊을 수 없다.하지만 의족을 손에 넣어 걸을 수있게 된 것이 삶의 희망이되었다"고합니다. 현지 NGO의 앙코르 장애인 협회는 피해자에게 직업 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표 소완타 씨는 NGO 설립 당시의 마음을 가르쳐주었습니다. "나도 지뢰에 다리를 잃고 한때 자살도 생각했지만 다른 피해자가 굶주림과 질병으로 차례 차례로 죽어가는 것을 목격하고 도와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지뢰가 매설된 희망의 마을
씨엠립 시내에서 차로 약 3시간, 정글에 자리 잡은 작은 스나하이 마을에 도착합니다. 각지에서 이주한 사람들로 2005년에 생긴 새로운 마을입니다. 그러나 이주 후 마을 주변의 많은 토지가 지뢰밭으로 판명되었습니다. 하지만 마을 사람들은 "이곳은 우리의 희망의 마을 '이라고합니다. 지뢰가 묻혀있다 할지라도 겨우 손에 넣은 자신의 토지. 여기에서 농업을하는 것으로, 가족이 생활할 수있게되었습니다. 피스보트는 사람들이 안전하게 살 수 있도록 마을의 지뢰 제거 지원을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지뢰가 제거된 토지에 초등학교도 세웠으며, 정기적으로 학교를 방문하여 어린이들과의 교류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미래와 이어지는 여행
피스보트와 캄보디아 사람이 만나 1998년부터 시작된 지원은 "캄보디아에서 지뢰를 없애자! 100엔 캠페인 '이었습니다. 길거리 모금을 중심으로하는 캠페인을 전개하고 2020년 말까지 200만㎡ 이상의 토지에서 1,000 개 이상의 지뢰와 불발탄을 제거해 왔습니다. 오늘도 이 지뢰없는 길을 사람들이 걷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에 걸쳐 사람들과 함께 앞을 보면서 여행을 계속 피스보트 크루즈. 캄보디아에서 지뢰를 제거하기 위해 힘차게 노력하는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그들과의 교류는 다음 자신이 조치를 취할 용기가 될 것입니다.